예배와 기도(2)
(열왕기상 8장 27-30절)
대부분의 신자는 기도의 필요를 잘 압니다. 그런데도 기도를 잘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 안에 기도를 방해하는 2가지 생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첫째는 기도할 제목이 별로 없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들은 기도를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나, 간절한 소원이 있을 때만 하는 것이라고 착각하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응답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소통하기 위하여 하는 것이며, 하나님과 깊은 영적인 관계를 맺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 기도할 제목이 없는 이유는 우리가 하나님을 실제적으로 믿는 것이 아니라 막연하게 믿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정직히 말하면 기도제목이 없는 것이 아니라 믿음이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봐야 합니다. 둘째 이유는 너무 바빠서 기도할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바쁘기 때문에 더 기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바쁘다는 것은 기도할 내용들이 더 많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기도하지 못하는 것은 시간의 문제보다 마음의 문제가 더 큽니다. 기도할 마음이 있으면 없는 가운데서도 시간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기도해야 할까요? 기도에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기도의 바른 자세는 1)기도의 대상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막연한 신이 아닌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고 구체적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2)믿음의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약1:6,7). 믿음이 있으면 기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기도하지 않는 것은 믿음이 흔들리고 있는 증거입니다. 3)겸손한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대하7:14). 교만한 사람은 절대로 기도할 수 없습니다. 또한 교만한 자의 기도는 주님이 받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기도의 출발은 겸손에서 시작합니다. 4)깨어 있어야 합니다(엡6:18). 기도는 내 영혼을 깨워서 하나님께 촉각을 세우면서 시작됩니다. 잠자는 영혼은 기도하지 않습니다. 5)순종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삼상15:22). 기도는 응답받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순종하기 위해서 기도하는 것입니다. 6)감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빌4:6). 기도는 원망과 불평보다 감사함을 가지고 기도하는 것이 복된 자세입니다. 원망의 기도도 받으시지만 원망 속에서도 감사하며 기도할 때 하나님이 더욱 기뻐하십니다. 7)인내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눅18:1-8). 기도는 하나님의 때에 응답하십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인내하며 기다리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이런 기도의 자세를 온전히 갖출 때 기도의 기쁨을 맛볼 수 있으며,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예배 중에 기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알아야 할 것은 예배는 기도로 시작해서 기도로 마친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솔로몬은 성전을 건축하고 봉헌하는 기도를 드리는데, 그 성전이 단순히 제사(예배)드리는 곳이 아니라, 성도들이 기도하고 하나님이 들으시는 곳이라고 기도합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전에 들어가셔서 채찍으로 장사하는 사람들을 쫓아내시며, 이 성전은 하나님께 기도하는 집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성전은 기도하는 마음으로 예배 드리는 곳입니다.
예배 중에 드리는 기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예배 중에는 시작에서 끝까지 참으로 다양한 기도가 들어 있습니다. 1)묵도 2)기원(祈願) 3)목회의 기도(Pastoral Prayer/대표기도) 4)연도(蓮禱/ 요즘은 “아멘”으로) 5)중보기도 6)헌금기도 7)헌신기도 8)축도 등 입니다. 이런 여러 종류의 기도들은 모두가 나름대로의 특성과 의미가 있기 때문에 그 의미를 생각하며 예배를 통해 기도를 올려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예배 중에 드리는 대표기도는 어떻게 드려야 할까요? 모든 예배 시간에는 대표기도가 있는데 우리는 이 기도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합니다. 대표기도는 1)참으로 복된 자리입니다. 2)공적인 기도입니다. 3)목회적인 기도입니다. 4)준비된 기도입니다. 그러므로 대표기도에 대한 부담만 갖지 마시고, 마음으로 준비하여 기도 드려야 하며, 함께 기도 드리는 회중도 아멘으로 함께 동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표기도를 준비하면 될까요? 1)찬양과 감사를 올려 드리세요. 2)예배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성령의 충만함을 구하세요. 3)교회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구하세요. 4)교회 공동체의 회개해야 할 것들을 고백하세요. 그러나 주의 할 것은 개인의 회개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5)나라와 민족, 세계열방과 교회, 목장과 각 기관을 위하여, 또한 공동체 가운데 긴급히 기도가 필요한 문제를 가지고 중보의 기도를 올려드리세요. 6)예배 중에 선포될 말씀을 위해서, 말씀을 전하는 목회자를 위해서 기도하세요.
목장 나눔 질문
1. 현재 내 삶 가운데 기도의 시간을 갖기 위하여 내어드릴 시간이 있나요?
2. 예배 중에 회복되어야 할 기도의 자세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