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제국 페르시아왕 다리우스는 알렉산더와 전쟁을 할 때 알렉산더를 젊은 애숭이 정도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리스 군대를 꼬마 병정 정도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리우스 왕은 전쟁 전에 알렉산더에게 선물을 보내고 선전포고를 하였습니다. 그 선물은 참깨가 가득 들어있는 상자였습니다. 다리우스는 나에게 군대가 이렇게 많으니 패할 전쟁하지 말고 항복하라는 표시로 보낸 것입니다. 그것을 받은 알렉산더는 그 답으로 작은 봉투에 겨자씨 하나를 담아 다리우스에게 보내었습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뜻이 담겨 있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작다고 우리를 무시하지 마라. 우리는 대단히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강하다. 우리는 너희들과 맞서 싸워 이길 준비가 되었다.” 결국 이 전쟁에서 알렉산더는 승리를 거두고 대 제국을 이루었습니다. 싸움에서 이기는 것은 자신감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오늘 말씀에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위대한 지도자 모세와 자신을 비교할 때 너무나 초라하고 두려웠을 것입니다. 이때 하나님이 나타나셔서 하신 말씀이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9절/개혁)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가길 원하십니다. 두려워 떨며 그 자리에 주저 않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어떻게 하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까요?
자신감을 갖는 7가지 법칙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 원합니다. 첫째, 두려움을 버리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에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두려움이라는 장애물을 반드시 넘어야 합니다. 내 삶의 진정한 방해물은 눈 앞에 보이는 장애물이 아닙니다. 바로 내 속에 숨겨져 있는 두려움입니다. 두려움이야 말로 우리 인생의 가장 큰 적입니다.
둘째, 내가 가진 것을 크게 보는 것입니다.
내 안에 작은 능력이라도 우습게 보지 말고 그것을 위대한 능력으로 키워가는 것입니다. 천국은 겨자씨와 같다고 했습니다. 작은 것이 큰 것이 되는 것이 하나님의 창조 원리입니다. 지금은 작은 능력이지만 이것을 기뻐하고 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큰 능력이 됩니다.
셋째, 불만보다 감사의 거리를 찾는 것입니다.
자신감을 찾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불만을 버리는 것입니다. 불만이 많은 사람은 부정적이 됩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모든 것을 부정하게 됩니다. 심지어는 자기 자신까지 부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넷째, 댓가를 치르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많은 신앙인들이 오해하는 것이 있는데 기도만 하면 자신이 노력하지 않고도 하나님이 이루어 주실 것이라고 믿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리석은 신앙입니다. 성경은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댓가를 치르지 않는 자신감은 자신감이 아니라 만용입니다. 그것은 자신감이라고 부르지 않고 자만이라고 부릅니다.
다섯째, 실패에 연연하지 않고 내일을 보며 도전하는 것입니다. 자신감은 실패에 연연하지 않는 것입니다. 실패가 주는 가장 큰 상처는 마음에 주는 좌절이라는 상처입니다. 실패는 사람을 두려움 가운데로 몰아갑니다. 실패는 다시 일어서려는 사람들에게 불가능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자신감을 위해 실패를 뒤로 던져 버리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여섯째, 서두르지도 않고 망설이지도 않고 포기하지도 않는 것입니다. 자신감의 사람들은 결단코 서두르지 않습니다. 남들과 비교하지도 않고 조급해 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포기하지도 않습니다. 그냥 매일의 삶에 충실하며 하나님과 깊은 관계를 만들어가며 가장 중요한 것을 해가는 사람들입니다.
일곱째, 붙잡아야 할 것을 붙잡는 것입니다. 자신감은 내 혼자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붙잡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쓰러질 것 같아도 붙잡는 것 한 가지만 있으면 버틸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율법 즉 말씀을 붙잡고 흔들리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말씀을 붙잡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고 하는 주님의 음성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묵상질문
1. 요즘 내 삶에 자신감을 잃게 하고 두렵게 만드는 일이 무엇입니까?
2. 자신감을 잃지 않는 7가지 방법 중 마음에 와 닫는 것은 무엇입니까?
3. 지난 한 주 동안이나 지나온 내 삶 가운데 하나님을 경험한 작은 일들이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