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를 높여 주신 하나님
출애굽기 14장 23-31절
30바로 그 날,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 사람들의 손아귀에서 구원하셨고, 이스라엘은 바닷가에 널려 있는 이집트 사람들의 주검을 보게 되었다. 31이스라엘은 이집트를 치신 주님의 크신 권능을 보고 주님을 두려워하고, 주님과 주님의 종 모세를 믿었다.(출14:30-31)
이집트 군대들, 즉 말과 병거와 기병을 포함한 이집트의 모든 군대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가르고 마른 땅을 건너가는 것을 보고 뒤를 쫓아 바다 한 가운데로 들어왔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말과 기병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쫓아오지 못하도록 불기둥과 구름 기둥으로 이집트 진을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그리고 이집트 병거의 바퀴를 벗기셔서 병거가 앞으로 전진하지 못하도록 하셨습니다. 이런 상황이 되자 이집트 군대는 겨우 말을 돌려, 돌아가려 하지만 하나님은 바다의 물을 다시 덮으셔서 이집트가 자랑하는 정예의 600병거를 포함한 이집트의 모든 병거들(14:7)은 하나도 남지 않고 바다에 수장됐습니다(27,28절). 이 싸움에서 모세나 이스라엘 백성이 한 일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친히 싸우셨고, 모세로 하여금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게 하셨습니다. 바다를 가를 때에도, 다시 바다가 이집트 군대를 덮게 할 때에도 모두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 일을 통해 하나님의 큰 능력을 체험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바로와 그 군대를 온전히 멸하신 것을 보고 하나님을 경외(두려움)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세우신 그분의 종 모세를 믿고 따르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구원 사역을 통해 당신만 영광 받으시는 것이 아니라, 그 사역에 동참한 당신의 종들까지도 함께 영광을 누리게 하십니다. 이 구원 사역에서 모세가 한 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바다를 향하여 손을 내민 것 뿐입니다. 모세가 내민 손에 어떤 능력이 있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단지 모세가 손을 내밀게 하심으로 사역에 동참하게 하셨고, 나머지 모든 일은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모세가 한 그 작은 순종을 통해 그의 권위를 높여 주시고,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우시며, 승리의 영광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지금도 하나님께서는 구원의 역사를 이루기 위해 우리를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있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순종함으로 부족한 손을 내미는 것이 전부일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의 작은 순종을 사용하셔서 놀라운 일들을 행하시고 우리에게 잘했다고 칭찬하시는 분이십니다. 너무 부족하고 아무 공로가 없지만, 하나님은 우리를 당신의 사역 가운데로 부르실 때 우리의 순종을 통해 일하시고, 우리가 그 영광을 함께 누리길 원하십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당신이 요구하시는 순종은 지극히 작고 미약한 것이나, 그 작은 순종을 통해 부족한 종을 높여 주시고 잘했다 칭찬하시니, 오직 주님을 찬양할 뿐입니다. 주님, 겸손한 마음과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믿음을 가지고 오늘도 주어진 사명을 온전히 감당하게 하옵소서. 소망교회가 주님이 주신 사명을 온전히 감당하는 교회되게 하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