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을 더하여 주시는 주님
사도행전 8장 5-13절
5 빌립은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서,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선포하였다. 6 무리는 빌립이 행하는 표징을 듣고 보면서, 그가 하는 말에 한 마음으로 귀를 기울였다. 7 그것은, 귀신들린 많은 사람에게서 악한 귀신들이 큰 소리를 지르면서 나갔고, 많은 중풍병 환자와 지체장애인이 고침을 받았기 때문이다. 8 그래서 그 성에는 큰 기쁨이 넘쳤다. 9 그 성에 시몬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마술을 부려서 사마리아 사람들을 놀라게 하며, 스스로 큰 인물인 체하는 사람이었다. 10 그래서 낮은 사람으로부터 높은 사람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 사람이야말로 이른바 하나님의 위대한 능력의 소유자이다" 하고 말하면서, 그를 따랐다. 11 사람들이 그를 따른 것은, 오랫동안 그가 마술로 그들을 놀라게 했기 때문이다. 12 그런데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한 기쁜 소식을 전하니, 남자나 여자나 다 그의 말을 믿고서 침례(세례)를 받았다. 13 시몬도 믿게 되었고, 침례(세례)를 받은 뒤에 항상 빌립을 따라다녔는데, 그는 빌립이 표징과 큰 기적을 잇따라 행하는 것을 보면서 놀랐다.
예루살렘에서 흩어진 성도들은 여러 지방에 내려가서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그 중에 빌립이란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제자였던 사도 빌립과는 다른 사람입니다. 그는 스데반과 같이 예루살렘 교회에서 세운 일곱 집사중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쉽게 말해 평신도 사역자였다는 말입니다. 이 빌립은 예루살렘의 핍박을 피하여 사마리아 성으로 들어갔습니다. 사마리아 지역은 유대인들이 들어가기 꺼려하는 지역이었지만 빌립은 개의치 않았습니다. 이곳에서 빌립은 그리스도를 선포하였는데, 그리스도를 선포하였다는 것은 예수가 그리스도(메시야)라는 것을 증언하였다는 말입니다. 사실 예수님은 요한복음 4장에 사마리아의 수가성에서 한 여인을 만나 그 지역 사람들에게 당신이 메시야 임을 알리신 적이 있었습니다. 사마리아 사람들은 비록 순수 혈통을 잃어버린 사람들이었지만 그들 역시 그리스도(메시야)가 오시기를 기다리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 인들이 부정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실상은 사마리아인들도 예수님이 오시기를 기다리고 있었다는 것이 우리에게 교훈을 줍니다. 우리의 생각과 상관 없이 준비된 영혼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누군가를 향해 저 사람은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속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빌립은 사마리아 성에서 그리스도를 전하면서 여러 가지 기적을 행하였습니다. 성령님은 빌립에게 임하셔서 그의 사역에 능력을 더하여 주셨던 것입니다. 그래서 빌립은 귀신을 쫓아내고, 중풍병 환자와 심지어 지체 장애자까지 고치는 능력을 행하였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하려 할 때 하나님은 신분이나 직위에 상관 없이 성령의 능력을 부어 주십니다. 빌립은 비록 평신도 사역자이지만 그가 복음을 전하려 할 때 성령님 임하였고, 놀라운 능력들이 나타났습니다.
본문에는 빌립이 행한 능력이 얼마나 놀라운 일이었는지 마술사 시몬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술사 시몬은 마술을 부리는 능력이 아주 탁월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사람이야 말로 하나님의 위대한 능력의 소유자이다"라고 말하며 그를 따를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그런 시몬이 보기에 빌립의 기적은 자신의 마술과 달랐습니다. 자신의 마술은 일종의 눈속임이지만 빌립의 기적은 하나님이 행하시는 진짜 능력임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마술사 시몬도 침례를 받고 그리스도인이 될 정도였습니다.
기적과 능력이 사역의 본질은 아니지만, 오늘도 주의 복음을 전하려 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임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저 순종하며 주신 사명을 위하여 한 걸음씩 나아가면 됩니다. 하나님이 능력도 주시고 사역의 길을 열어 가실 것입니다.
기도
주님, 종의 힘으로는 주님의 복음을 온전히 전할 수 없습니다. 성령의 능력으로 도우사 각종 능력들이 사역의 현장 속에 나타나게 하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