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받으라
사도행전 8장 14-17절
14 사마리아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였다는 소식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듣고서, 베드로와 요한을 그들에게로 보냈다. 15 두 사람은 내려가서,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령을 받을 수 있게 하려고,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였다. 16 사마리아 사람들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침례(세례)만 받았을 뿐이요, 그들 가운데 아무에게도 아직 성령이 내리시지 않았던 것이었다. 17 그래서 베드로와 요한이 그들에게 손을 얹으니, 그들이 성령을 받았다.
우리의 구원은 전적인 성령의 일하심으로 가능합니다. 성령의 일하심이 없이는 그 어느 누구도 복음을 깨달을 수 없고, 믿을 수 없고, 그래서 구원 받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을 내 마음에 영접했다는 것은 내 안에 예수님이 거하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 안에 거하시는 예수님은 육으로는 거하실 수 없습니다. 주님은 거룩한 영으로 내 안에 거하십니다. 그 거룩한 영이 바로 성령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내주 하시는 성령님'을 의미합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예루살렘에 있던 사도들이 사마리아 사람들이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인이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내려 보냅니다. 그리고 베드로와 요한은 사마리아로 내려가서 그곳 사람들이 구원 받았음을 확인합니다. 그러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들이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원 받고 침례는 받았는데 아직 성령이 내리시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베드로와 요한은 그들 위에 손을 얹어 기도하였고, 그들은 성령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말한 성령은 받았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우리는 성령의 일하심으로만 구원 받을 수 있는다고 알고 있는데, 구원은 받은 사람이 성령 받지 못하는 것이 가능한 것일까요? 여기서 말한 '성령을 받았다'는 것은 성령의 나타내심(manifestation of Holy Spirit; φανερωσις)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구원 받는 순간 내 안에 성령님이 내주하여 계십니다. 그러나 그 성령님은 우리가 성령의 나타내심을 구하며 기도할 때 우리가 체험 할 수 있는 능력으로 경험 됩니다. 이러한 성령의 나타내심(manifestation of Holy Spirit)을 본문에서는 성령을 받았다고 표현한 것입니다. 우리는 성령 받아야 합니다. 성령의 일하심을 구해야 합니다. 성령의 체험적 능력을 알지 못하면 우리는 확신 가운데 거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도 우리가 구할 것은 '성령의 충만함'입니다. '성령의 나타내심'입니다.
기도
주님, 오늘도 성령의 충만함을 원합니다. 성령의 능력을 부어 주셔서 오늘도 우리로 하여금 성령 충만한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신앙이 흔들리고, 믿음이 연약해 질 때 우리의 삶에 성령의 나타나심이 있기를 소망합니다. 우리의 믿음 없음을 도우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