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의 묵상(2022년 6월 1일)
동역하는 마음
누가복음 9장 49-50절
49요한이 대답하였다. "선생님, 어떤 사람이 선생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는 것을 우리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은 우리를 따르는 사람이 아니므로, 우리는 그가 그런 일을 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50그러나 예수께서는 그에게 말씀하셨다. "막지 말아라. 너희를 반대하지 않는 사람은 너희를 지지하는 사람이다."
요한이 예수님께 말하였습니다.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어떤 사람이 예수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고 있었는데, 요한은 그 사람이 자기들과 같이 예수를 따르는 제자의 일원이 아니라는 이유로 그 사람의 행위를 금하였다고 말하였습니다. 아마도 요한을 포함한 제자들은 오직 자신들에게만 예수님의 이름으로 권능을 베풀 수 있는 제한된 자격을 주셨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1,2). 또한 이러한 행위의 이면에는 바로 전에 귀신들린 아이의 병을 쫓아내지 못한 일에 대한(40절) 열등의식이 작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는 그 사람을 금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오히려 그가 너희의 일에 지지하는 사람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비록 그 사람이 특별한 권위를 부여 받지는 않았지만 예수님은 그들이 믿음을 가지고 주님의 사역에 함께 동참하는 자들이라고 보고 계시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직분이나 신분이 아닙니다. 주님을 향한 믿음과 주님의 일에 동참하고자 하는 마음과 헌신이 중요합니다. 학위나 학벌이 권위를 가져다 주지 않습니다. 주님을 향한 믿음과 영혼들을 향한 안타까움이 주님의 일에 동참하는 마음이며 진정한 의미의 영적인 권위입니다. 죽어가는 영혼, 악한 영에 사로잡혀 사는 영혼, 죄 가운데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영혼을 바라보며 안타까워하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그들을 구원하려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진정한 주님의 제자이며 사역자입니다.
기도
주님, 오늘도 주님의 마음을 가지고 영혼을 바라보며 구원사역을 감당해 가는 종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마음이 가난한 사람, 마음에 깊은 상처를 가진 사람, 육신의 질병으로 고통 당하는 사람, 죄의 습관에 붙들려 있는 사람, 악한 영에게 지배 당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기도하게 하시고 기도할 때에 하나님의 일하심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