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의 능력
사도행전 6장 1-4절
1 이 시기에 제자들이 점점 불어났다. 그런데 그리스 말을 하는 유대 사람들이 히브리 말을 하는 유대 사람들에게 불평을 터뜨렸다. 그것은 자기네 과부들이 날마다 구호 음식을 나누어 받는 일에 소홀히 여김을 받기 때문이었다. 2 그래서 열두 사도가 제자들을 모두 불러놓고 말하였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일은 제쳐놓고서 음식 베푸는 일에 힘쓰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3 그러니 형제자매 여러분, 신망이 있고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사람 일곱을 여러분 가운데서 뽑으십시오. 그러면 그들에게 이 일을 맡기고, 4 우리는 기도하는 일과 말씀을 섬기는 일에 헌신하겠습니다."
집중하는 것은 너무 중요합니다. 집중하지 못하면 실수합니다. 집중하지 못하면 중요한 것을 놓쳐 버리고 맙니다. 그러나 집중하면 힘이 모입니다. 집중하면 능력이 나타납니다. 돋보기로 태양빛을 모아 한 곳에 집중하면 그곳에 불이 납니다. 그래서 집중의 능력은 너무 중요합니다. 신앙도 집중이 중요합니다. 신앙은 하나님께 집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집중하면 우리의 삶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우리의 문제는 하나님께 집중하지 못한다는데 있습니다. 예배를 드릴 때도 하나님께 집중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집중하는 우리의 예배를 통해 하나님이 영광 받으실 수 있고, 우리는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단은 우리의 집중을 방해합니다. 사단은 우리가 하나님께 집중하며 살아가는 것을 싫어합니다. 사단은 틈만 나면 우리의 집중을 흐트러뜨리고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 외에 다른 것에 집중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집중하는 삶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부흥하던 예루살렘 교회에 갈등이 생겨났습니다. 이방인 그리스도인과 유대인 그리스도인 사이의 갈등이었습니다. 교회의 최대 목적은 하나됨이지만 사단은 교회 안에 끊임없이 갈등을 만들어내고, 갈등을 통해 하나되지 못하게 합니다.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이 교회가 과부들을 구제함에 있어서 이방인 과부와 유대인 과부들 사이에 차별이 있다고 불평을 한 것입니다. 이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사도들은 재미있는 결론을 냅니다. 그들은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일일이 변명하거나, 섣불리 대충 해결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 갈등이 자신들이 마땅이 감당해야 할 사역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을 원인으로 찾습니다. 사도들이 집중해야 할 사역은 말씀과 기도인데, 사람들이 많아지고 구제하는 일도 많아지다 보니 구제 사역 뿐만 아니라 말씀과 기도 사역도 온전히 감당하지 못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결국 그들은 일곱집사를 세워 사역을 분담하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그리고 그 결정은 바른 결정이었습니다. 예루살렘 교회는 믿는 자들의 수가 더욱 많아지게 되었고, 심지어 제사장들까지도 예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사도들이 결정한 것은 사역 분담과 사역의 본질에 집중하는 것이었습니다.
집중하려면 분담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집중하려면 가장 본질적인 것을 붙잡아야 합니다. 집중하려면 우선 순위가 바르게 정해져야 합니다. 집중하려면 내려놓을 것은 내려놓아야 합니다. 집중하려면 가장 중요한 일에 힘을 모아야 합니다.
기도
주님, 종으로 하여금 말씀과 기도에 집중하게 하옵소서. 하나님께 집중함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더욱 깊이 알게 하옵시고, 맡겨주신 사역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게 하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