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준비하시는 하나님
사도행전 15장 6-11절
6 사도들과 장로들이 이 문제를 다루려고 모였다. 7 많은 논쟁을 한 뒤에, 베드로가 일어나서 그들에게 말하였다. "형제 여러분, 여러분이 아시는 대로, 하나님께서 일찍이 여러분 가운데서 나를 택하셔서, 이방 사람들도 내가 전하는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게 하셨습니다. 8 그리고 사람의 마음 속을 아시는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주신 것과 같이 그들에게도 성령을 주셔서, 그들을 인정해 주셨습니다. 9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믿음을 보셔서, 그들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시고, 우리와 그들 사이에, 아무런 차별을 두지 않으셨습니다. 10 그런데 지금 여러분은 왜 우리 조상들이나 우리가 다 감당할 수 없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메워서,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입니까? 11 우리가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고, 그들도 꼭 마찬가지로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고 우리는 믿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보다 앞서 행하시는 분이십니다. 따라서 우리가 겪는 일들에 대한 모든 이유를 우리는 알 수 없지만 하나님은 아시고 우리를 선하신 뜻대로 인도해 가십니다. 우리는 부족하지만 하나님은 미리 아시고 우리를 준비케 하시며, 준비된 사람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가십니다.
제 1차 예루살렘 총회(공의회)에서는 이방인들의 할례의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사도와 장로들이 모여 수많은 의논을 하였지만 쉽게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때를 위해 하나님은 베드로를 미리 준비시키셨습니다. 사도행전 10장에서 베드로는 환상 중에 하나님이 율법에서 금한 부정한 짐승을 먹으라고 명하시는 것을 세번이나 반복해서 경험하게 됩니다. 그때 베드로는 부정한 짐승들을 먹기를 거절하지만, 하나님은 베드로에게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속되다고 하지 말아라."(행10:15)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일이 있은 후에 베드로는 이방인이었던 고넬료의 집에 가서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이방인들이 변화되어 구원받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때 베드로는 이방인들 가운데 성령님이 임하시고 일하시는 것을 분명하게 경험하였습니다.
이 사건을 통해 베드로는 이방인들을 구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 가운데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방인 구원에 있어서 율법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 옳다는 것을 분명히 체험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에서 베드로는 회의에 참여한 사도들과 장로들 앞에서 이 일을 증언합니다. 이 증언의 결론으로 베드로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믿음을 보셔서, 그들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시고, 우리와 그들 사이에, 아무런 차별을 두지 않으셨습니다"(9절), "우리가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고, 그들도 꼭 마찬가지로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고 우리는 믿습니다."(11절)
하나님은 이 때를 위하여 베드로에게 환상을 보이시고, 이방인 구원을 경험하게 하시며, 주님의 때가 되었을 때 그것을 증언하게 하셨습니다. 이 베드로의 증언에 힘입어 이방인의 구원의 문이 활짝 열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교회는 율법이 아닌 오직 은혜로 구원 받는다는 것을 천명하게 되었습니다.
이 일을 위해 베드로를 준비시키시고, 베드로를 사용하신 하나님. 오늘 우리가 베드로와 같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일에 사용되는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렇게 되기 위하여 우리는 늘 깨어 기도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하나님이 맡겨주신 사명을 감당해 감에 있어서 염려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앞서 행하시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고, 길을 열어 가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방법으로 이루어 가십니다. 우리는 오직 믿고 순종하며 나아가면 됩니다.
기도
우리보다 우리를 더 잘 아시는 하나님, 우리보다 앞서 행하시며 우리의 길을 인도해 가실 주님을 믿고 순종하며 나아가길 소망합니다. 성령님 인도하여 주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