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의 묵상(2023년 3월 29일)
약속의 성취 그리고 증언
사도행전 13장 14-25절
14 그들은 버가에서 더 나아가, 비시디아의 안디옥에 이르러서,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았다. 15 율법서와 예언자의 글을 낭독한 뒤에, 회당장들이 바울과 바나바에게 사람을 보내어 "형제들이여, 이 사람들에게 권면할 말씀이 있으면 해주시오" 하고 청하였다. 16 그래서 바울은 일어나서, 손을 흔들고 말하였다. "이스라엘 동포 여러분, 그리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여, 내 말을 들으십시오. 17 이 백성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우리 조상들을 택하셨습니다. 이 백성이 이집트 땅에서 나그네 생활을 하는 동안에, 이 백성을 높여 주시고, 권능의 팔로 그들을 거기에서 인도하여 내셨습니다. 18 광야에서는 사십 년 동안 그들에 대하여 참아 주시고, 19 가나안 땅의 일곱 족속을 멸하셔서, 그 땅을 그들에게 유업으로 주시고, 20 약 사백오십 년 동안 차지하게 하셨습니다. 그 뒤에 예언자 사무엘 시대에 이르기까지는 사사들을 보내주시고, 21 그 뒤에 그들이 왕을 요구하기에, 하나님께서는 베냐민 지파 사람 기스의 아들 사울을 그들에게 왕으로 주셔서, 사십 년 동안 그를 왕으로 섬기게 하셨습니다. 22 그 다음에 하나님께서는 사울을 물리치시고서, 다윗을 그들의 왕으로 세우시고, 증언하여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찾아냈으니, 그는 내 마음에 드는 사람이다. 그가 내 뜻을 다 행할 것이다' 하셨습니다. 23 하나님은 약속하신 대로 다윗의 후손 가운데서 구주를 세워 이스라엘에게 보내셨으니, 그가 곧 예수입니다. 24 그가 오시기 전에, 요한이 먼저 회개의 침례(세례)를 모든 이스라엘 백성에게 선포하였습니다. 25 요한이 자기의 달려갈 길을 거의 다 갔을 때에 말하기를 '여러분은 나를 누구로 생각하십니까? 나는 그리스도가 아닙니다. 그는 내 뒤에 오실 터인데,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어드릴 자격도 없는 사람입니다' 하였습니다.
바울과 바나바는 버가를 지나 160km 북쪽에 있는 비시디아 안디옥에 도착합니다. 비시디아 안디옥은 갈라디아 지역 남부의 정치적 군사적 중심지였습니다. 바울은 유대 회당에서 회당장들의 요청으로 설교를 하게 됩니다. 오늘 본문은 성경에 등장하는 바울의 최초의 설교로서 예수님께서 오시기 전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살펴보면서 하나님께서 주도적으로 은혜를 베푸셨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출애굽 사건부터 시작하여 침례 요한까지의 사건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구약 성경을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풀어 설명함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약속대로 오신 유대인들이 기다리던 참 메시야이심을 증언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참 구원자 이십니다. 예수님은 예언을 통해 오셨고, 예언을 모두 성취하셨으며, 그 예언을 따라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예수님을 우리 삶에 참 구원자이시며, 생명의 주인으로 믿고 영접하였습니다.
우리는 본문을 통해 몇가지 교훈을 얻습니다. 첫째,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어떤 것도 소홀히 여겨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구약을 무시하거나 아무런 쓸모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생각은 분명히 잘못된 것입니다.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언약의 약속을 알지 못한다면 예수 그리스도로 완성된 새 언약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성경 전체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구약에서 지속적으로 기다리며 소원했던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신 것입니다. 둘째, 복음에 대한 준비됨 입니다. 바울은 회당장에게서 갑작스럽게 말씀을 전할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때로 복음을 전할 기회는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갑자기 주어질 수 있습니다. 그때를 위해 우리는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벧전3:15) 누군가 우리에게 삶의 소망의 이유를 묻는다면 내가 전해줄 삶의 간증을 가지고 있는지 돌아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도
주님, 오늘도 저를 구원하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구원을 약속하시고, 그 약속을 이루시어 우리를 구원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이 기쁜 소식을 전할 수 있는 삶의 간증을 갖고 살아가게 하옵소서. 아멘